위픽스 POST
빨간 눈, 눈 충혈의 원인 5가지
안과의사 김무연입니다.
평소보다 스트레스를 더 받거나 피로한 날이면 눈이 충혈되는 현상을 겪을 때가 있습니다.
특히 현대인들은 전자기기에 눈이 장시간 노출되어 눈이 피로할 날이 더욱 많은데요.
대부분 사람들이 눈이 충혈되는 현상을 대수롭지 않게 여겨 무시하고 넘어가곤 합니다.
눈 충혈의 원인은 스트레스와 피로 말고도 생각보다 다양한 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로, 스트레스에 의한 눈 충혈은 휴식을 통해 금방 완화할 수 있지만, 장기간 증상이 지속한다거나 통증이 함께한다면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 현재 눈 충혈을 자주 또는 장기간 경험하고 계시면 포스트를 주의 깊게 읽어주세요.
눈 충혈의 원인들
1. 결막염
피로와 스트레스를 제외하고 눈 충혈이 자주 일어나는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로 결막염이 있습니다. 결막염은 결막에 염증이 발생했을 때 겪는 증상인데 바이러스나 알레르기 등에 의해서 유발됩니다. 보통 세균 증식이 빠른 여름철이나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결막염이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빠른 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전염성이 있어 유행을 타거나 염증, 눈곱, 눈물, 안구 통증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시력저하 또한 일어날 수 있습니다. 결막염이 의심된다면 빠른 시일에 안과를 방문해 항생제 안약을 처방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외상장시간 렌즈 착용, 외부에 의한 충격, 이물질 등으로 눈이 외상을 겪어 눈 충혈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안구 외상은 각막에 상처를 입혀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눈에 심한 외상을 입게 되면 시력저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눈에 외상으로 인한 눈 충혈은 보호렌즈를 착용하거나 안약을 넣어주는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3. 포도막염우리 눈에서 포도막에 해당하는 홍채, 섬모체, 맥락막에 염증이 생긴 증상을 보고 포도막염이라고 합니다. 포도막염은 박테리아, 바이러스 등으로 인해 나타나기도 하지만 과로, 스트레스, 특히 유전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동반되는 증상으로 눈 충혈을 포함해 눈시력 저하와 안구통증이 있습니다. 결막염과 증상이 비슷하지만 이물감과 가려움증이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포도막염을 방치하면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신속하게 안과를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4. 급성 녹내장
급성 녹내장은 보통 스트레스, 과로, 감기 등 전신질환이 있을 때 나타납니다. 급성 녹내장의 증상으로 눈 출혈, 안구 통증, 두통, 시력 저하, 달무리 증상 등이 있습니다. 급성 녹내장이 의심된다면 몸의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어주어야 하며 동시에 안과 검진도 필요합니다.
5. 안구건조증눈에서 눈물은 외부의 먼지를 차단해주고 안구가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윤활유 역할을 합니다. 이 눈물이 부족하면 안구건조증이 발행하는데, 이때 먼지나 자극적인 이물질이 눈을 자극해 눈 충혈을 유발합니다. 안구건조증을 겪고 계신다면 주변 환경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관리해주시고,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해 주세요. 의도적으로 눈을 자주 깜빡이는 것도 안구건조증에 의한 눈 충혈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습관입니다.
지금까지 눈 충혈을 유발하는 다양한 원인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특정 증상을 겪고 있을 때 증상들의 원인을 알고 있는 것은 질병을 예방하는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걸음 후에 전문의의 진단을 받는 두 번째 걸음으로 옮기셔야 더 큰 안구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평소 눈 충혈 증상이 잦으신 분들은 안과에 방문하셔서 전문의 진단을 받아보시길 권유합니다.
눈은 한 번 손상이 되면 회복이 어려운 신체기관 중 하나입니다.
눈에 조그만한 이상이 감지되면 빠르게 안과를 방문에 진단을 받는 것이 큰 병으로 이어지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