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픽스 POST

위픽스 POST

라섹 받은 안과 의사 김무연이 알려주는 라식, 라섹, 스마일 라식!














갑습니다. 안과 의사 김무연입니다. 그동안 라식, 라섹, 스마일 라식에 대해 많이 말씀드렸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식, 라섹, 스마일 라식이 정확히 무엇인지 헷갈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와 관련된 궁금한 점도 있으실 거고요. 그래서 유튜브로 제가 직접 쉽게 설명한 영상을 업로드했습니다. 포스트와 유튜브를 함께 보시면 조금 헷갈렸던 부분들이 시원하게 이해되실 겁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원장님은 시력이 좋으신가요? 아니면 교정 수술을 받으셨나요?




















. 저는 지금 시력이 좋죠. 라섹수술을 받았고 제 눈상태는 괜찮습니다. 라섹이 정말 좋은 거면 저부터 확신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있어서 과감하게 수술을 받았는데 제가 지금까지 제일 잘한 일이 라섹수술을 받은 거예요. 라섹수술을 받기 이전과 이후의 제 삶도 많이 달라졌을 정도로 저는 굉장히 만족하고 편해요.


























라식이란 무엇인가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안경을 벗는 수술 전체를 사람들이 라식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병원에 가서 자세하게 파고 들어가면 그 안에는 기술적으로 라식·라섹·스마일 라식·렌즈 삽입술로 세분화되어 있죠. 간단히 설명드리면 수술 방식이 발전함에 따라 세대가 나누어지는데 라식, 라섹은 엑시머 레이저로 각막을 태워서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스마일 라식은 라식, 라섹의 단점을 보완해서 레이저 펄스로 각막 일부만 제거하는 수술을 말하고 렌즈삽입술은 눈 안쪽에 렌즈를 삽입하는 수술이죠. 더 자세한 내용은 뒤에 말씀드릴게요.


























수술 후에 시력이 다시 감퇴하는 경우가 있나요?




















, 있습니다그렇지만 재발 가능성을 최대한 낮추기 위해 수술 전 검사를 매우 세밀하게 합니다보통 수술 전 검사를 하면 23가지 정도 검사를 하게 되는데(검사 기준을 나누는 데 있어 종류 수는 다를 수 있습니다.) 그중에 일부 데이터는 재발률과 밀접한 관계가 되어 있죠데이터를 토대로 재발 가능성이 높은 환자분께는 재발 가능성이 조금 높으니 재발 가능성을 낮추기 위한 각막 강화 수술이라든지 추가적인 치료를 하시라고 안내를 해드리죠문제는 8년 전에 수술을 받았는데 병원이 문을 닫는 경우가 있어요현실적인 고민이 되는 부분인데 그럴 때는 다른 병원에서 현재 상태에 대해 정확하게 검사를 하고 안전하게 얼마든지 다시 고칠 수 있습니다걱정 마시고 저를 찾아오세요.(웃음)


























시력교정 수술하고 렌즈 못 끼나요?




















거 굉장히 많이 받는 질문입니다이게 다 서클렌즈 때문이죠데이트하러 가거나 사진 찍을 때 눈이 커 보이고 싶으니까 서클렌즈, 색깔 렌즈 끼고 싶다고 질문들을 많이 하세요그런데 공식적으로 안과 의사에게 색깔 있는 렌즈괜찮나요?” 묻는다면 안돼요해롭습니다.” 가 답이에요그런데 어쩌다 한 번소개팅하는 날 렌즈를 꼈다고 해서 크게 문제가 될 것 같진 않아요대신에 렌즈를 늘 낄 때에는 소독도 하고 관리를 하잖아요그렇지 않고 세척이나 소독도 잘 안 하고 보관하고 있다가 며칠 지나서 눈에 넣는다고 하면 세균 덩어리를 집어넣는 게 될 테니까 그런 의미에서라면 안 끼셔야 맞겠죠.


























고도근시는 교정 수술을 못 받나요?




















식이든 라섹이든 스마일이든 각막 조직의 일부는 없애야 해요. 고도근시나 난시의 경우는 각막을 많이 깎아야 하는데, 누구나 각막의 여유가 많진 않단 말이죠. 그럼 깎을 수가 없는 거예요. 그래서 기본적으로 고도근시, 고도난시의 경우에는 스마일이든 라식이든 라섹이든 하지 않고 눈 안쪽에 렌즈를 넣는 수술을 많이 해요. 바로 렌즈삽입술이죠. 그런데 렌즈삽입술도 불가한 경우가 있어요. 그 정도는 정말 드물어요. 대부분의 경우는 렌즈삽입술까지의 방법을 쓰면 다 커버가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즘 스마일 라식이 대세라던데, 뭐가 다른 거죠?




















를 들어 이만한 덩어리(손으로 동그라미를 그리며)를 없애야 시력이 좋아진다고 했을 때 뜨거운 열로 가열해서 조직을 녹여내는 방식을 라식라섹’이라고 하는데요라식은 각막 위를 얇게 잘라 뚜껑을 만들고(각막절편각막의 중간층을 레이저로 깎은 뒤에 다시 덮어주는 수술을 말하고 라섹은 각막 중간을 자르지 않고 표면만 얇게 벗겨내는 수술입니다. 그렇다면 스마일 라식은 뭐가 다르냐면, 






















치 조각을 할 때 끌 같은 걸로 톡 톡 톡 쳐서 쪼개듯이 수많은 레이저를 약하게 빨리 쏴서 열을 발생시키지 않고 조직을 잘라서 없애는 방식이 '스마일 라식인 거죠그러니까 열에 의한 부작용이 없어졌다는 게 (라식라섹과 다른굉장히 큰 차이점이죠정확한 명칭은 바로 스마일(Small Incision Lenticule Extraction)’입니다기존 라식이 20mm 정도 절개한다면 스마일은 2~4mm에 불과한 정도여서회복 기간이 라식라섹 수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희가 그 방법(스마일 라식)을 제일 신뢰하는 이유는 결국 스마일(라식)에서 사용한 레이저 펄스(맥박처럼 짧은 기간에 생기는 진동 현상)에 대한 메커니즘이 2018년도에 노벨물리학 상을 수상한 바로 그 기본이에요레이저가 더욱 가늘어져 정교해졌으며 기존보다 3.5배 빠른 속도로 조사하기 때문에 열에 노출되는 시간을 감소시키죠기존의 레이저 장비보다 600배 감소된 LOW 에너지로 시신경 손상을 최소화하고 최적의 레이저를 조사하며, 3D 전자동 안구 고정 방식으로 수술 중 환자가 보일 수 있는 미세한 안구 움직임까지 완벽하게 추적하는 방식이에요. 그래서 엑시머레이저도 (라식, 라섹에 사용하는 레이저)도 굉장히 좋았지만, 이제 기술적으로 학술적으로 스마일 라식이 안정적이고 좋은 방법이라는 것은 인증되었습니다.






















마일 라식의 장점을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레이저로 각막에 작은 틈을 내서 실질부위만 교정하는 원리를 이용하기 때문에 후유증이 적고라섹의 단점인 상피 제거를 통한 신경 손상이 없습니다따라서 안구건조증이나 빛 번짐퇴행 등의 부작용 발생 확률도 획기적으로 줄어들었죠단순히 절개 범위만 비교해봐도 차이가 보여요수술 후 각막 잔여량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도 놓칠 수 없죠한마디로 미소를 띠어 줄 수 있다는 의미로 라식라섹의 단점을 보완한 수술 방법이 바로 스마일 라식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기다리면 더 좋은 시력교정 수술법이 나올까요?




















나옵니다반드시 나오고요새로운 기술이 개발되는 과도기에는 새로운 기술이 빨리 나와요근데 안정기로 접어들면 그런 신기술이 잘 나오지 않고 나오더라도 한참 있다가 하나씩 나와요신기술이 눈에 적용되는 시기는 분명 오는데 예전처럼 금방 새로운 장비가 나오거나 새 기술이 나오지 않을 것 같고 지금도 충분히 안정되고 좋기 때문에 괜히 5, 10년 불편함을 참으면서 기다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밖에도 궁금하신 내용이 굉장히 많죠. 사실 속 시원하게 진짜 물어보고 싶은 것도 있을 거예요. (이를테면) 그래서 렌즈삽입술을 권하는데 그게 과연 상업적인 목적이나 의도가 1도 없나요? 이런 질문부터 제가 공개적으로 다 말할 수 없는 것도 있고 진짜 (저의) 속마음을 물어보고 싶은 경우도 있잖아요. 그런 경우는 댓글을 달아주세요.








전체 0

Share Page

Close